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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서비스/요소기술 분석하기

UI/UX 내부역량 분석을 위하여 회사 내부의 제품을 분석할 수 있다.

3C 분석

3C분석은 자사(Corporation),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라는 영문의 첫 글자를 딴것으로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자사의 차별화와 경쟁 승리/우위확보 전략을 찾아냄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경쟁사/자사/고객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이해
  • 경쟁사의 미래 행동 및 전략 예측
  • 고객의 핵심 구매 요인 파악

고객(Customer) 분석

  • 고객의 범위를 정의하여 대상시장을 명확히 함
  •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파악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방안을 예측함

자사(Company) 분석

  • SWOT 분석 등을 활용하여 자사의 시장에서의 강/약점을 분석

경쟁사(Competitor) 분석

  • 시장의 경쟁상황을 이해
  • 자사와 경쟁자의 시장에서의 유/불리와 이의 변화를 파악



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식별/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에서의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외부환경에 해당하는 위협, 기회를 앞세워 TOWS 분석이라고도 불림

  • 강점 :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 (내부환경)
  • 약점 :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 (내부환경)
  • 기회 :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
  • 위협 :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
  •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수립

SWOT분석 결과로부터 내부환경 요인과 외부환경 요인을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략을 선택함

(1) SO전략(강점-기회 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
(2) ST전략(강점-위협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
(3) WO전략(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
(4) WT전략(약점-위협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



4P

마케팅 관련 용어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홍보(Promotion)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의미함

  •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어떻게 잘 혼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 4P mix로도 불리며 1960년대에 제롬 메카시 교수가 제안

1. 상품(Product)

  • 상품·서비스·포장·디자인·브랜드·품질 등의 요소를 포함
  • 제품의 차별화를 기할 것인가, 서비스의 차별화를 기할 것인가, 아니면 둘 다 기할 것인가를 따져 보는 것

2. 가격(Price)

  • 기업이 제품에 매기는 가격
  • 고객이 느끼는 가치(Value)에 비해 Price는 낮게, 생산비용인 Cost보다는 높게 매겨야 함(Value > Price > Cost)
  • 기업이 설정하는 가격은 이윤 극대화, 판매 극대화, 경쟁자 진입 규제 등 시장 전략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음

3. 장소(Place)

  •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는 장소
  • 제품이 고객에게 노출되는 장소라는 물리적 개념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유통경로와 관리 등을 아우르는 공간적 개념까지도 포함
  • 마케팅 경로의 다양성과 효과적 운영은 매출액 신장과 직결되기 때문

촉진(Promotion)

  • 광고, PR, 다이렉트 마케팅, 판매촉진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
  • 고객과 이뤄지는 다양한 소통의 방식을 말하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앞세워 사회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음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자기 자신을 차별화 하는 방식이다(Jack Trout, Al Ries, 2001)

  • 어떤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에 인식되고 있는 모습으로 마케팅 전략상에서는 상품의 특성 및 경쟁상품과의 관계, 자사의 기업 이미지 등 각종 요소를 평가ㆍ분석하여 그 상품을 시장에 있어서 특정한 위치에 설정하는 일을 말한다.
  • 특성, 편리함, 신뢰도, 혁신성 등 제품/서비스의 무형의 이점들이 제품을 차별화 해주는 요인이 된다.

1. 포지셔닝의 용도

  • 포지셔닝은 자료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수집된 이미지를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포하여 이미지 간의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하는 방법
  • 포지셔닝은 마케팅에서 시작된 방법이지만 디자인 전략과 도출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사와 경쟁자 간의 상관 관계와 차이점을 분명히 하는 데 주로 사용됨
  • 아이디어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여 차이점을 명확히 보여 주어 기존의 프로젝트와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임
  • 향후 UI/UX 계획 수립 단계에서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포지셔닝 방법을 활용하지만,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능력단위에서는 트렌드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데 사용됨

2. 포지셔닝 전략

  • 1단계 : 소비자 분석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
  • 2단계 : 제품의 경쟁사를 점검하는 단계이다.
  • 3단계 : 경쟁사의 제품이 어떤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4단계 : 자사 제품의 포지셔닝을 결정한다.
  • 5단계 :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 소비자와 시장 분석을 통해 제품의 포지셔닝을 조정

UI/UX 관련 포지셔닝 유의사항

  • 스타일 트렌드는 많은 자료들 중에서 공통되는 속성을 찾아야 하는 것이므로 자료를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
  • 포지셔닝은 자료를 구분하고 나누는 데에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임
  • 기본적인 기준으로만 접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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