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ocument

프로토타입 이슈관리

프로토타입의 구성요소와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수정 사항을 도출하고 이슈를 보완할 수 있다.

UI/UX 개발 관련 이슈

UI/UX 개발과 관련한 이슈는 크게 다음의 시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1. 비즈니스 시각

    UI/UX 개발 결과물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가치를 창출해낼 것인가에 대한 이슈

  2. 사용성 시각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UX를 제공하는가에 대한 이슈

  3. 프로젝트 관리 시각

    프로젝트 관리 차원에서 다루어져 야할 UI/UX 개발 업무 및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


비즈니스 시각에서 필요로 하는 UI 또는 UX의 특성이 프로젝트 시각에서는 요구사항, 범위, 자원 관리 등의 이슈로, 사용성 시각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야 하는 대상이 되는 것과 같이 이러한 시각들이 독립적이지는 않다.
반복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용성에 대한 이슈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업무는 사용성을 판단하여 줄 사용자, 프로젝트 관리 시각의 관리자/관리조직, 비즈니스 시각의 기획자, 마케터와의 접촉과 검증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용성 이슈의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 차원의 통합된 이슈의 하위 영역으로 기록되어 관리되고, 지속적으로 사용자에 의해 검증되고, 필요시 상품/서비스의 기획자, 마케터에 의해 검증되는 방식으로 수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용성 관련 이슈

Jacob Nielson(2012)은 사용성을 다음과 같은 5가지 품질 속성으로 정의 하고 있다. 사용성 테스트 실행 등 사용자가 참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품질 속성들에 대해서도 측정을 하고 사용성에 대한 문제, 추가 요구사항, 제안, 아이디어, 니즈 등이 있는 경우 이를 이슈로 식별해 관리한다.

  1. 학습 용이성(Learnability)

    사용자가 처음 디자인 결과물을 마주쳤을 때 얼마나 쉽게 기본적인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는가?

  2. 효율성(Efficiency)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사용자의 디자인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 진 이후 얼마나 빨리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는가?

  3. 기억의 유지(Memorability)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상품/서비스를 다시 접했을 때 얼마나 쉽게 다시 사용할 수 있는가?

  4. 오류(Errors)

    사용 과정에서 사용자는 얼마나 많은 오류를 발생 시키는가? 이러한 오류는 얼마나 심각하며, 쉽게 회복될 수 있는가?

  5. 만족도(Satisfaction)

    상품/서비스의 사용이 얼마나 즐거웠는가?



유용성(Utility) 관련 이슈

사용성 외에 UI/UX 디자인과 관련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품질 속성이 유용성이다.(Jacob Nielson(2012)). 유용성은 디자인의 기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고 이를 충족시키는지에 대한 품질 속성이다.
사용자에게 쓸모 있는(Useful) 디자인은 사용성(Usability)과 유용성(Utility)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 사용성과 마찬가지로 유용성에 대한 문제, 추가 요구사항, 제안, 아이디어, 니즈등이 있는 경우 이를 이슈로 식별해 관리한다.

댓글
© 2018 webstoryboy